본문영역

문화 보기
무비트래블

아름다운 풍광 속에 빛나는 추억,
영화 <맘마미아> 촬영지
그리스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 선명하게 남아있는 영화가 있다. 귀에 익숙한 ABBA의 명곡들과 그리스의 여름 풍경을 담은 ‘맘마미아(2008)’. 그리스에서 촬영된 영화들 중 대중이 특별히 이 영화를 사랑한 이유는 배우들의 명연기와 더불어 눈을 즐겁게 하는 영상 속 촬영지의 매력 때문인지도 모른다. 부서질 듯 내리쬐는 햇살, 여름의 무더위를 식혀줄 투명한 바다, 무성한 나무들이 만들어내는 그늘아래 시원한 바람과 여름 향기가 가득한 섬, 그리스 스코펠로스와 스키아토스의 뜨거운 여름 속 시원한 풍경을 만나본다.

글. 김혜진(『그리스의 푸른 태양을 여행하다』 저자)

‘스코펠로스’와 ‘스키아토스’,
그리스의 낭만적인 여름

영화 <맘마미아>에서 도나(메릴 스트립 분)와 소피(아만다 사이프리드) 모녀가 살고 있던 칼로케리(kalokairi) 섬은 실제로는 스코펠로스(Skopelos)라는 섬이다.
관광객으로 북적이는 그리스의 유명 섬들과 달리 스코펠로스는 훼손되지 않은 자연환경을 지닌, 평화로운 섬이다. 다른 섬에 비해 나무가 워낙 많아 숲의 무성함과 진주 같은 해변, 푸른 하늘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그리스에서 몇 안 되는 보물 같은 섬이다.
스코펠로스로 가기 위해서는 스키아토스를 반드시 거쳐 가야 한다. 영화 속 스키아토스 섬은 외딴 섬 칼로케리와 세상을 연결해 주는 장소인 셈이다. 초반에 등장하는 도나의 세 아버지 후보가 서로를 처음 만나게 되는 장면, 소피가 밤에 편지를 보내러 가는 장면에서도 영화의 여러 장면이 촬영되었다. 실제로 스키아토스를 출발해 스코펠로스의 촬영지를 구경할 수 있는 일일 크루즈 여행 프로그램이 많이 생기기도 했다.

이미지출처 유니버셜픽처스 인터네셔널 코리아
TIP 스키아토스 가는 법
1. 아테네 국제공항에서 항공편으로 이동
2. 그리스 중부 볼로스에서 배로 이동
※ 스코펠로스는 스키아토스에서 배로 약 50분 소요
이야기의 시작,
‘아기오스 니콜라오스 성당’

영화가 시작됨과 동시에 펼쳐지는 시간은 캄캄한 밤, 소피는 «I have a dream»을 부르며 배를 저어 자신의 아버지일지도 모를 세 명의 남자에게 편지를 부치러 간다. 이 장면의 배경이 되는 곳은 스키아토스 섬의 아기오스 니콜라오스 성당이다. 이곳은 스키아토스에서 최고 전경을 자랑하는 곳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골목골목에 위치한 아기자기한 집과, 여름이면 가득 피어나는 부겐빌레아 꽃을 구경하며 계단을 오르다 보면 시계탑이 있는 아기오스 니콜라오스를 만날 수 있다. 탁 트인 전망과 발 아래로 펼쳐지는 스키아토스의 풍경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뱃사람을 수호하는 성인인 아기오스 니콜라오스의 축일인 12월 6일에는 사람들이 항구 건너편에 위치한 작은 요새 ‘부르치’에 모형 배를 장식하며 그를 기리는 모습도 볼 수 있다.

해변에서 부르는
사랑의 노래

영화가 대성공을 거둔 이후 ‘맘마미아 해변’이라고 불리는 곳, 소피가 남자친구와 함께 «Lay all your Love on me»를 부르던 곳이 바로 카스타니 해변이다. 영화에서는 이 해변에 나무로 된 돌제 부두를 만들어 다이빙을 하거나 배가 오고가는 장면이 연출 되었지만, 이것은 촬영을 위해 임시로 만든 것으로 촬영 이후 모두 철거되었다. 또한 구애하는 젊은 남자에게 도나의 친구 타냐가 바에서 «Does Your Mother Know»를 부르는 장면의 배경도 이곳이다. 실제로 영화에 등장한 바는 원래 이 해변에 없었지만, 영화의 인기에 힘입어 지금은 비치바가 운영되고 있다. 주로 커플이 나오는 장면의 배경인 카스타니 해변에서는 여름에 수평선으로 해가 지는 장면을 정면으로 볼 수 있어 로맨틱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소피는 세 명의 아버지 후보들과 옛 이야기를 나누며, 엄마의 젊은 시절에 대해 더 알게 된다. 이 때 배경이 된 곳은 아그논다스 해변이다. 나무 세 그루가 바위 위에 뻗어있어 그늘을 만들어 주는 아름다운 경관을 가진 이곳은 최근 산불로 인해 주변이 훼손되는 아픔을 겪었지만, 영화에 등장한 나무들은 다행히 그대로 남아있다. 해변은 모래가 아닌 자갈돌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변에는 소나무가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곳은 어부들이 항구로 여전히 사용하는 곳으로, 밤에는 칼라마리를 잡으러 나가는 배를 볼 수 있다. 낭만적인 일몰을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곳이다.

이미지출처 유니버셜픽처스 인터네셔널 코리아
TIP 아그논다스 해변
스코펠로스 타운에서 약 8km거리에 있으며 자동차로 약 10분 소요
어촌 마을의 풍경을 바라보며 즐기는 해산물 요리가 일품!
넓은 세상이
펼쳐지는 섬

결국 소피의 결혼식에는 아버지가 아닌 도나가 소피의 손을 잡고 입장하게 된다. 결혼식이 진행되려는 순간 결혼식을 하지 않겠다는 소피의 선언에 식은 중단되지만, 대신 엄마인 도나와 샘의 결혼식 축제가 이어진다. 도나의 젊은 시절 지나간 사랑이라고 생각했던 샘(피어스 브로스넌 분)은 평생을 도나만을 그리워했고, 마침내 둘의 사랑이 이루어진다. 결혼식을 미룬 소피는 남자친구 스카이(도미닉 쿠퍼 분)와 함께 더 넓은 세상으로 여행을 떠나며, 삶을 더 즐기기로 한다. ‘좋은 시절’을 의미하는 칼로케리 섬에서의 여름은 그렇게, 도나에게는 아름다운 시절을 돌려주었고 소피에게는 아름다운 시절을 살아갈 수 있게 했다. 스키아토스와 스코펠로스 섬을 찾는 여행자들 또한 각자의 ‘칼로케리(좋은 시절)’를 보내고, 추억하고, 나아갈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COPYRIGHT© KAP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