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쉼표 교양
슬기로운 직장생활

직장인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마음가짐

오늘도 일과 관계로 힘겨워하고 계시나요? 심한 스트레스 때문에 이직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요? 오늘 하루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직장인들이 겪는 주요 스트레스 요인을 살펴보고,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조명국 대표(멘탈경험디자인)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1,2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스트레스 관련 조사에서 직장인의 86.7%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답했으며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것은 상사·동료와의 인간관계(25.2%)였고, 그다음은 바로 과도한 업무량(23.7%)이였습니다. OECD에 보고된 주요 국가들의 임금근로자 연간 근로시간을 비교해 보면, 2019년 기준 한국의 근로시간은 1,957시간으로 비교대상 국가들 가운데 가장 길다고 합니다. 즉, 당신은 회사에서 너무 오랫동안 잘 맞지 않는 사람들과 많은 일을 처리하는 것 때문에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지요.

이러한 스트레스가 만성화될 때 그것이 안으로 향하면 우울증으로, 밖으로 향하면 화병으로 이어집니다. 각종 소화기 질환은 기본으로 갖게 되며, 번아웃이 오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당신이 받는 스트레스를 완전히 없애기는 쉽지 않지만, 이러한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마인드셋은 지금부터 가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마음가짐
올 것이 왔다

당신은 평소에 갖고 있는 가정 하나를 바꿔야 합니다. 그것은 당신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이죠. 당신은 회사에서 일이 익숙해지거나 인간관계가 원만해지면, 부정적인 사건이 일어나지 않을 거라 자연스럽게 기대합니다. 그래서 할 수 있는 한 열심히 노력하죠. 그러나 심리학자 라파엘 산탄드루에 따르면 당신의 인생에서는 4만 번 불행해질 기회가 있다고 합니다. 즉, 아무리 노력해도 불행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이죠. 이 때문에 너무 인생에 희망이 없는 것이 아니냐?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이러한 생각을 갖게 된다면, 당신이 불행한 사건을 마주할 때, 훨씬 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일이 일어나면, “올 것이 왔구나” 하고 생각하면서 말이죠.

당신이 오늘의 회사 생활은 평온하게 지나갈 것이라고 기대한다면, 어김없이 그 기대를 깨는 사건들이 발생할 것입니다. 쓸데없는 잡일이 주어지고, 상사는 별 것 아닌 일에 꼬투리를 잡고, 갑작스레 야근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때 당신이 가졌던 기대는 더 큰 허탈감을 가져오고 더 큰 스트레스로 이어질 것이지요. 그러니 지금부터 당신의 기본적인 가정을 바꾸기로 합시다. “오늘도 불행한 일은 일어날 수 있다”라고요. 그리고 이 4만 번 불행해질 수 있다는 점은 반대로 4만 번 행복해질 기회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인생은 불행과 행복을 반복하니까요.

완벽주의 버리기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의 원인 중 하나는 완벽주의입니다. 당신이 맡은 업무 하나하나를 완벽하게 하려다 보면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 걸리고, 이는 휴식시간까지 빼앗아버려 심신을 회복할 시간을 박탈합니다. 또한 일을 제대로 해내지 못했다는 생각에 자신을 공격하기가 쉽지요.

이런 완벽주의의 원인은 당신이 꼼꼼한 성격을 갖고 있어서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일을 완벽하게 해내지 못할 때 가해질 비난에 대한 두려움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완벽주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비난은 노력하면 피할 수 있다’라는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당신은 아무리 노력해도 비난을 피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일을 완벽하게 해내서 아무도 당신을 비난하지 않을 거라고 믿고 싶겠지만, 누구는 일만 한다고 안 좋게 보고 누구는 기를 꺾기 위해 사소한 것으로 지적하며 어떤 사람은 당신을 향한 열등감 때문에 당신을 깎아내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은 ‘완벽주의의 환상’에서 벗어나야 하며, 사람들에게서 올 비난이 두렵다면, 그 불안을 자신이 먼저 완화해 줄 수 있는 셀프 토크를 시도해야 합니다. “네가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누가 뭐라고 해도 너는 충분히 할 만큼 했어” “네가 완벽하게 해도 누군가는 지적할 수 있으니, 너무 무리할 필요 없어”와 같은 말들이죠. 그렇게 당신이 신념을 바꾸고, 자신을 향해 격려의 말을 해준다면, 완벽주의로 인한 스트레스가 감소할 것입니다.

바꿀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의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우울한 마음을 증가시키는 사고방식은 ‘바꿀 수 없는 것’을 바꾸려 하거나, 반대로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꾸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만약 이런 생각에 빠져 있다면 하루빨리 빠져나와야 합니다. 되지 않는 것에 노력하는 것에서 벗어나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바꿀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하죠.

구체적으로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 당신이 처한 상황과 환경을 떠올린 후, 2x2표를 만들어보세요. 왼쪽 칸에는 ‘바꿀 수 없는 것’, 오른쪽 칸에는 ‘바꿀 수 있는 것’을 제목으로 적고, 그 밑에 이에 해당되는 내용을 적어 나갑시다. 이를테면, ‘모두와 원만하게 지내기’와 같은 것은 바꿀 수 없는 것(불가능한 것)에 해당될 것입니다. 바꿀 수 있는 것은 ‘업무 효율화를 위해 업무 시작 전 10분 자기계발’과 같은 것일 것입니다. 이렇게 적은 후에는 왼쪽에 쓴 것들에 대해서는 미련을 버리고, 오른쪽의 가능한 것에 집중하도록 합시다. 그렇게 할 때 당신의 상황은 조금씩 더 개선될 것이며 스트레스 요인 또한 조금씩 줄여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COPYRIGHT© KAP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