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KAPA LIFE
책 읽는 즐거움
  • 간단함, 병맛, 솔직함으로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90년생이 온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전 직원에게 선물한 책

    수십만 명의 1990년대 생은 합격률이 낮은 공무원 시험에 지원한다. 일명 ‘9급 공무원 세대’이다. 기성세대는 이를 두고 도전정신이 없다며, 무슨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다며 세태를 비판하곤 한다. 그러나 다른 세대와 공존하길 원한다면 세대적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이 책은 조직에서는 신입사원, 시장에서는 주요 소비자가 된 90년대 생의 언어생활, 소비생활, 가치관을 조명한다. 그러면서 그들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며, 꼭 90년대생이 아니더라도 기성세대 관점에서 새로운 세대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사회에서는 혼자 이룰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누구나 기성세대가 되지만, 상호간의 이해를 통해 낯선 존재와도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많은 생각할 거리를 주는 책이다.

    저자: 임홍택 지음
    페이지수: 336쪽
    가격: 14,000원
    출판사: 웨일북
  • 중산층 재건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해법
    도시는 왜 불평등한가
    도시는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경제발전의 엔진인가? 불평등의 산실인가?

    도시가 형성되고 자본과 인재가 모이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러나 도시는 인간의 삶을 담는 그릇이라 돈과 사람이 모일수록 도시 내 불평등은 심화된다. 젠트리피케이션, 도시 서열화 등 도시 문제는 도시가 성장할수록 심화되고 있다.
    이 책은 현대 도시가 가지는 문제의 근본 원인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도시가 어떻게 하면 지속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는지 그 문제를 함께 고민해보자.

    저자: 리처드 플로리다
    페이지수: 392쪽
    가격: 18,000원
    출판사: 매경출판
  • 삶, 용기 그리고 밀림에서
    내가 배운 것들
    내가 하늘에서 떨어졌을 때
    비행기 추락사고에서 홀로 살아남은 소녀의 이야기

    생존 실화를 통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나를 지키며 사는 방법을 담은 책이다. 저자는 1971년 페루 밀림에 추락한 비행기에 탑승하고 있었다. 그녀는 상공에서 떨어진 후 기적적으로 의식을 회복하고 11일간 힘든 이동을 이어가면서 극적으로 구조되었다. 그러나 그녀는 함께 탑승하고 있던 엄마를 포함해 자신을 제외한 탑승객 모두가 돌아오지 못했다는 현실을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게다가 원치 않는 유명세를 얻으며 말도 안 되는 루머에 휘말리는 등 버거운 날들을 보내야 했다.
    그런 그녀가 동물학자로 활동하며, 자신이 떨어졌던 밀림이 무분별한 개발로 사라지지 않도록 맞서고 있다. 이 책은 그녀의 11일간의 사투와 그 이후의 삶을 담았고, 홀로 살아남았다는 자책 속에서 스스로를 잃지 않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를 보여준다.

    저자: 율리아네 쾨프케 | 역자: 김효정
    페이지수: 336쪽
    가격: 15,000원
    출판사: 흐름출판
  • 선량한 차별주의자들의 세상에서
    평등을 외치는 당신을 위한 안내서
    선량한 차별주의자
    당신도 ‘선량한 차별주의자’가 아닐까?

    사람들은 때때로 다수에게 유리한 차별은 합리적인 차등이라고, 아주 작은 차별은 무시해도 되는 차별처럼 이야기 한다. 이 책은 당신이 차별주의자 또는 혐오주의자까지는 아니더라도 ‘선량한 차별주의자’일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벌어져 놓치고 있는 차별의 순간을 포착하며, 평등은 결코 선량한 마음만으로 이룰 수 없을을 보여준다.
    저자는 우리가 선량한 차별주의자가 되는 이유, 개개인의 작은 특권으로부터 시작되는 차별들, 차별이 고착되고 구조의 일부가 됨을 이야기 한다. 그리고 우리가 익숙한 질서에서 보이지 않는 불평등을 감지하고 싸워나가야 함을 강조한다.
    당신의 시야가 미치지 않은 곳에 차별의 사각지대가 있지는 않은지 성찰하는 계기를 만드는 책이다.

    저자: 김지혜
    페이지수: 244쪽
    가격: 15,000원
    출판사: 창비
COPYRIGHT© KAP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