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KAPA FOCUS
KAPA FOCUS 1

4차산업혁명시대를준비하는
감정평가정보센터의
지능정보화추진 전략

전영남 감정평가정보센터장(한국감정평가사협회)

제1절. 추진 배경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핵심기술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 2016년 1월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이 ‘4차 산업혁명’의 개막을 정식 선언한 이래 세계는 앞다투어 ‘지능정보기술’을 동력 삼아 ‘지능정보사회’로 급속히 발전 중이다.1)

⊙ 정부도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7년 8월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출범시켰으며, 『혁신성장을 위한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을 발표했다.2)

⊙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은 4차 산업혁명을 ‘서로 다른 기계·사람·산업들의 상호 작용을 통해 우리의 삶과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새로운 물결’이라고 기술했으며,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4차 산업혁명을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로 촉발되는 초연결 기반의 지능화 혁명’으로 정의하고 있다.

⊙ 종합하면 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등의 지능정보기술이 산업·경제·사회 전반에 융·복합되어 혁신적인 생산성 향상을 일으키는 지능화 혁명이라 할 수 있다.

<그림 1> 4차 산업혁명 개념과 산업혁명 흐름
대통력직속 산업혁명위원회 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 빅데이터, 초연결 등으로 촉발되는 지능화 혁명, 그리고 그 이상

18세기 1차 산업혁명 증기기관 | 19~20세기 초 2차 산업혁명 전기에너지 | 20세기 후반 3차 산업혁명 컴퓨터, 인터넷 전통적 IT 논리(인간의 계획된 프로그래밍) | 21세기 초반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빅데이터, 초연결 직관(기계의 방대한 데이터 반복학습) 바이오 에너지 지구공학 우주기술

범위+영향력 증가, 점점 빨라지는 산업혁명 주기 *출처 :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https://www.4th-ir.go.kr/)

2) 핵심기술
⊙ 산업혁명에서 ‘범용기술(General Purpose Technology)’이란 산업혁명을 촉발하는 핵심 동력이 되는 기술을 말하는데, 지능정보기술(AI+ICBM)은 사회 전반에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켜 산업과 경제에 큰 변혁을 가져온다는 점에서 4차산업혁명의 범용기술로 인정받고 있다.3)

- 인공지능(AI) 기술은 인간 정보처리 활동의 원리를 분석하는 기초기술과 이를 구현하는 인공지능 SW 및 HW 기술로써 현재는 특정 영역에서 인간의 인지 능력 일부를 모사하는 약한 인공지능을 의미하며, 인간의 모든 지적 업무를 창조적으로 학습·수행하는 강한 인공지능은 아니다.

- 데이터 활용(ICBM) 기술은 인공지능의 빠른 성능 향상과 보급·확산을 위한 핵심 기반인 데이터를 수집·전달·저장·분석하는 필수적인 ICT 기술이다.

⊙ 부동산산업과 감정평가산업에 밀접한 주요 기술로는 지능정보기술을 비롯하여 블록체인시스템, 드론, 공유경제, 자율 주행 등의 기술이 있으며, 그중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감정평가산업에 미칠 영향이 클 것으로 보고 있다.4)

<그림 2> 지능정보기술의 개념도
AI(인공지능)로 구현되는 "지능"과 ICBM에 기반한 "정보"가 결합

[AI] 인공지능 판단,추론 + [ICBM] IOT 데이터 수집 클라우드 데이터 축적 빅데이터 데이터 분석 모바일 데이터 전송 = 로봇 자동차/드론 슈퍼컴퓨터 ICT 디바이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블로그("지능정보기술,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https://blog.naver.com/with_msip/220886870277)

1)  적 지능정보기술은 ‘인공지능(AI)과 데이터 활용기술(ICBM)을 융합하여 기계에 인간의 고차원적 정보처리 능력(인지, 학습, 추론)을 구현하는 기술’을 말하며, 지능정보사회란 ‘고도화된 정보통신기술 인프라를 통해 생성·수집·축적된 데이터와 인공지능이 결합한 지능정보기술이 경제·사회·삶 모든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됨으로써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고 발전하는 사회’를 말한다(관계부처합동, 2016,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 p. 4.).
2)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4차 산업혁명을 국가 성장 패러다임 전환의 기회로 적극 활용하여 산업·사회 전반의 지능화 혁신을 통한 경제·사회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생산성 향상으로 산업 체질 개선과 국민 삶의 질 향상 실현을 목표하고 있다.
3)  관계부처합동, 2016,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 p. 3.
4)  안지희, 2017, 제4차 산업혁명과 감정평가산업에 관한 검토, p. 23.

2. 감정평가산업에 미치는 영향

1) 국토교통부 『국토교통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5)
⊙ 감정평가산업과 관련 있는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공공 데이터 개방 확대 및 활용 지원’,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통한 신산업 창출 지원’, ‘공간정보 고도화 및 융·복합 서비스제공’ 등이 있다.

⊙ 이처럼 정부는 민간의 창의적 도전을 위한 여건과 환경 조성을 위해 인프라 및 R&D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표 1> 『국토교통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 주요 내용
<표 1> 『국토교통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 주요 내용
추진방향 - [국토공간] 국토공간이 사이버물리시스템으로(CPS) 진화
- [공공서비스] SOC·교통 등 국토교통 서비스 안전성·편의성 증대
- [산업] 국토교통 산업의 지능화··고도화 진행(스마트화, 플랫폼화 촉진 생산성 강화)
추진과제 스마트 국토 조성 • 신산업 Total Test-Bed 구축
• 스마트한 도시·생활공간 구현
• 공간정보 고도화 및 융·복합 서비스 제공
교통 서비스·산업 혁신 • AI·빅데이터 기반 교통서비스 혁신
• 자율주행차, 무인비행체, 물류서비스 산업 육성
• 도로·철도·항공 운영 서비스 효율화
공공 인프라 안전·효율 제고 • 건설 사업 전주기 안전·효율 제고
• IoT 기반 선제적 SOC 유지관리
• 스마트한 수자원 활용 및 안전한 하천 관리
혁신 기반 조성 • R&D 투자 확대 및 관리체계 개선
• 국토교통 공공 데이터의 개방과 활용 지원
• 규제 혁신 및 인력 양성

2) 부동산시세 자동산정시스템의 등장
⊙ 2015년 이후 부동산 정보(매물/시세 등)를 제공하는 다수의 플랫폼이 개발되어 서비스되고 있으며, 금융위원회는 빌라, 오피스텔 등의 부동산 시세와 담보가치를 자동 산정하여 담보대출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연내 준비 중이다.6)

⊙ 정부의 벤처·창업 활성화 지원 및 공공 데이터의 개방과 활용 지원, 규제 샌드박스 정책에 따라 앞으로 더 많은 프롭테크(PropTech) 기업의 출현이 예상되며, AI와 빅데이터 등의 지능정보기술을 이용한 부동산시세 자동산정시스템 개발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3. 인식의 변화

⊙ 자동산정시스템과 같은 AI 기술이 감정평가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여 협회와 업계가 고민하는 사이에 한국감정원과 금융계, 프롭테크 기업들은 발 빠르게 부동산시세 자동산정시스템이나 이와 유사한 부동산정보제공시스템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하고 있다.

⊙ 협회는 4차 산업혁명이 산업·경제·사회 전반에 미치는 대변혁을 인식하고, 감정평가산업의 위기가 아닌 혁신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결정하고, 2017년 『감정평가 정보사업 로드맵』을 수립하였다.

<그림 3> 감정평가 정보사업 로드맵
감정평가 정보사업 ROADMAP
2017년 1. Data 구축
- 감정평가과정에서 수집, 생산되는 감정평가정보의 데이터화
- 물건 유형별 코드화
- 가격산출근거 데이터화
- 평가에 활용된 표준지, 임대차, 실거래자료 등 데이터화
- 현장조사에서 수집한 모든 자료 데이터화
2019년 2. 지수 개발
- 감정평가정보와 실거래가, 공시정보 등 정보 결합
- 주요 지역별 수익율, 환원율 등 이율 통계 생산
- 인근선례 대비 가격 균형성 검토, 거래사례, 평가사례 분석
- 표준지별 그 밖의 요인 보정치 검토, 거래사례 연관성 분석
- 지역별, 분기별 실거례 및 평가액 변동 분석, 가격 변동율 검토
- 지가변동율, 상업용 임대수익율지수 대안 검토
2020년 3. 공개, 활용
- 정기보고서(기획통계 및 지수) 및 이슈보고서 발행
- 공시업무(지변율, 임대사례, 상업용부동산, 공동주택) 업계 이관
- 실거래 + 감정평가빅데이터 활용 자동심사시스템 완비
- 시장가격 및 부동산통계정보 전문가 = 감정평가사 각인
- 부동산관련정보 최고 기관으로 위상 정립
제2절. 추진 전략
1. 비전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성공적 준비로 국민과 회원이 만족하는 혁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협회와 업계의 혁신성장을 뒷받침하는 원동력이 된다.

2. 추진 목표

1) 최고의 ‘감정평가 빅테이터’ 플랫폼 구축
⊙ 감정평가 과정에서 수집·생산·활용되는 모든 데이터와 공공데이터, 공부발급 데이터, GIS 데이터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강화된 데이터 검증 작업을 거쳐 양적·질적 최고의 감정평가 빅데이터 구축을 목표한다.

2) 스마트화(지능화)
⊙ 지능정보기술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로 업무 생산성을 2배 이상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한다.

<그림 4> 스마트화 예시
스마트화 감정평가사는 전문가 영역에 더욱 집중!

현재 - [검색] 기초자료 수집 | [메모] 현장조사 | [검색] 평가정보수집 | [검색 및 타이핑] 평가서 작성(가격결정, 의견) | [연계제출] 감정평가 심사

개선 - [내물건] 기초자료 수집 | [모바일 앱] 현장조사 | [지능형 및 작성지원] 평가정보 수집 제안 작성 | [집중] 가격결정 | [연계제출] 감정평가 심사 | [시간과 경비절감) 창의&여유

3) 플랫폼화
⊙ 플랫폼 기반의 감정평가 및 부동산 정보 생태계를 조성하고, 보다 많은 사용자가 참여하여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생성·활용하는 플랫폼을 목표한다.

4) 소프트웨어 기술경쟁력 강화
⊙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인 지능정보기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플랫폼의 지능화·고도화를 이끌어 새로운 성장 동력 및 시장을 개척하는 선순환 구조를 목표한다.

<그림 5> 소프트웨어 기술경쟁력 선순환 구조
소프트웨어 기술경쟁력 강화 01.R&D - 지속적인 R&D투자 | 02.기술경쟁력 - 지능정보화기술 경쟁력 제고 | 03.플랫폼 고도화 - 플랫폼 지능화, 고도화 | 04.新 성장동력, 시장 = 산업의 저성장 문제해결 및 新 시장 개척
제3절. 중점 추진 과제
1. 차세대 감정평가정보 플랫폼(KAPA-HUB)7) 구축

⊙ GIS 엔진 도입
- 기존의 레스터맵 기반의 지도정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여 간단한 질의(쿼리)로 사용자가 원하는 공간정보를 입체적으로 제공한다.

<그림 6> GIS 엔진 활용 예시

⊙ 현장조사 모바일 앱
- 효율적인 현장조사를 위한 정보조회, 사진촬영, 현황조사 등의 기능 제공과 표준지공시지가 담당자에 특화된 기능(그림 참조)을 제공한다.

<그림 7> 현장조사 모바일 앱 예시
※ 표준지 공시지가 현장조사 지원 ① 표준지 공시지가 메인페이지 조사완료/조사진행/사진없음/신규,제외 각 각 리스트를 지도에서 확인가능 *출장 순서 예상 가능

5)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분야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 마련을 위해 ‘민관 합동 TF 구성운영’(’17. 4)과 ‘4차 산업혁명 발전포럼’(‘17. 4)을 통해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국토교통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17. 4)을 발표했다.
6)  조선비즈, ‘빅데이터AI가 오피스텔 담보가치 자동 산정’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20/2019072000182.html)
7)  KAPA-DB(감정평가정보센터)의 차세대 버전인 KAPA-HUB는 현재 1단계 구축사업이 완료(2019. 8)되어 시험 서비스 중이다.

2. 대국민 부동산정보 플랫폼

⊙ 감정평가 빅데이터와 GIS 엔진을 활용하여 부동산정보를 제공하는 1단계 사업과, 인공지능 가격산정 시스템(CASA8))을 도입하여 부동산 시세를 제공하는 2단계 사업으로 단계적으로 구축한다.

<그림 8> 대국민 부동산정보 플랫폼 대국민 부동산정보 플랫폼 사진
3. 감정평가서 전자문서화(블록체인)
<그림 9> 감정평가서 전자문서화 감정평가서 전자문서화

⊙ 종이 평가서를 전자 문서로 대체하여 평가서 발급 단계부터 배송 및 금융기관 등의 사용처에서의 보관비용 등을 절약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금융기관과 연계되어 있는 금융기관연계시스템의 고도화 진행으로 내년 초부터 페이퍼리스 환경의 디지털 평가서 환경이 출범하게 된다.

<그림 10> 감정평가관리시스템

[데이터 수집] 생성 - 평가과정 정보, 공공데이터 RPA, 공부발급 데이터, 기타 제휴 데이터

[축적 - 가공] 감정평가정보시스템 - 데이터 점검강화 블럭체인 - 탈중앙화 PDF 인증 유통 컨텐츠 관리(인력) 분석모형 연구 빅데이터 축적 기계학습(머신러닝) 분석 | GIS 암호화 자료추천 자동산정 ↔ 산출결과 검증요청 산출결과 검증내용 부동산 연구원 ↔ 전문가 자문그룹 통계, 데이터, 딥러닝 전문가로 구성

[활용 - 부가가치] 통합시스템 + 모바일 - 지능형 정보시스템 감정평가 지능형 종합정보 GIS와 연계한 정보+내물건지도 감정평가서 작성지원 (ARA) 추천, 심사, 대외기관 통합연계 평가전례, 업무실적 자료추출 공부일괄발급 관리 담보평가 실행여부확인(푸쉬) | 모바일 | 대외기관 연계 - PDF 평가서 | RE-ICT / RETech 플랫폼 - 부동산 포탈 | 클라우드 플랫폼 - (PaaS-TA)

⊙ 전자화된 평가서에는 드론 영상, VR 등을 응용한 미디어첨부가 가능하다.

4. 감정평가관리시스템(K-AIMS) 및 개발프레임워크

⊙ 감정평가업무 토털시스템으로 평가 의뢰부터 발송까지 평가업무 표준시스템을 제공하고 개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자율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유도한다.

⊙ 감정평가 데이터 표준화 및 API 활성
- 감정평가 데이터 표준화로 데이터의 제공·수집·가공 효율성을 높이며, API 활성화로 시스템 간의 정보를 자동으로 교환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현재 협회에서는 200여 개 이상의 API를 제공하고 있으며 요청되는 기능은 계속 추가하고 있다.

<그림 11> 데이터 연구 플랫폼

전문 자문 그룹 - 관련 업계, 법률, 국토부, 데이터 등 전문가로 구성 | 상시, 주기적 자문을 통한 노하우 및 기술 반영

시장개척 TF - 감정평가 정보실 부동산 연구원 감정평가사 관련부서 산출결과 검증요청, 산출결과 검증내용, 보완사항 검토

KAPA 데이터 연구 플랫폼 → RE-INSIGHT틀 제공 → 시장개척 TF Insight Data Driven Data Literacy - Data Driven: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 - Data Literacy : 데이터를 엮어서 읽어내는 능력

⊙ 산출과정 반자동화
- 평가 물건 지정 시 관련 자료를 제시하여 자료수집이 용이하고 자료 누락에 의한 실수를 예방하여 가격 결정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AI Expoert Tool)

⊙ 감정평가 작성 지원(Appraisal Report Assistant) 개발
- 가격 결정과정을 거치면서 검토한 자료를 기반으로 감정평가서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제공함으로써 업무 생산성을 제고한다.

5. KAPA 데이터 연구 플랫폼 구축

⊙ 감정평가 빅데이터 기반의 데이터 연구 플랫폼을 구축으로, 지수 개발 등의 연구와 新 시장 개척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 툴을 지원하며, 원 데이터(row data)의 반출 없이 완료된 분석 결과물만을 제공한다.

제4절. 추진일정
<그림 12> 추진 일정
2018 - 데이터 수집 준비
감정평가관리시스템 표준화
GIS, 모바일 구축(용역)
2019 - 수집 및 모형
GIS, 모바일 구축 계속 (용역) → 활용 감정평가관리시스템 자료제출용이
공공데이터 수집 자동화 및 분석 데이터분석 가공 - 자동산정모형 등
2020 - 모형 및 활용
자체 개발 운용(교육병행)
지능형평가정보시스템 운용 자동산정모형 안정화 (적용) 부동산정보 플랫폼 개발
2021 - 발전단계
확장 발전 단계
4차 산업혁명에 주도적 대응 부동산정보 플랫폼 운용 클라우드 플랫폼 도입
제5절. 맺음말

⊙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혁의 시대에 직면해 있다. 전문가들은 변화의 규모와 범위의 복잡성에 있어서 이전 산업혁명과는 전혀 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공지능기술 발전의 상징인 알파고의 등장은 우리 사회에 적지 않은 충격을 주었으며, 우리 협회와 업계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이 감정평가산업에 미칠 파급력에 적잖은 우려와 위기의식을 갖기도 했다.

⊙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지능정보기술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우리 감정평가정보센터는 R&D 강화를 위한 효율적인 조직개편과 우수 인력 확보, 교육시스템 개선, 핵심기술 이전 등으로 기술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 다행히도 우리 업계는 가치를 매길 수 없는 ‘감정평가 빅데이터’라는 원석을 보유하고 있다, 지능정보기술 시대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는 그 자체만으로도 경쟁력을 가진다. 우리 감정평가정보센터는 지능정보기술과 ‘감정평가 빅데이터’를 융합하여 무한한 가치를 창출하는 보석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아울러, 지능화·고도화된 부동산정보 플랫폼 서비스로 국민에게 신뢰성 및 전문성을 인정받고, 이를 통해 한국감정평가사협회가 최고의 부동산정보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혁신해 나갈 것이다.

COPYRIGHT© KAP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