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세상 읽기
책읽는 즐거움

책읽는 즐거움
KAPA가 추천하는 책

빌라·셰어하우스·미니빌딩 개발론

부동산을 소유한 자나 소유하지 못한 자 모두 부동산을 이용하지 않고 살아가기 어렵다. 우리나라의 부동산 환경은 제도·사회·경제적인 인식 등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오는 만큼 부동산업의 변화 또한 중요하다. 부동산업의 활동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 중요성 또한 날로 커지고 있다. 또한 부동산 활동은 많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유형과 내용은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빌라, 미니빌딩은 여러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이 책은 누구에게나 빌라, 셰어하우스, 미니빌딩 개발이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많은 자료를 정리하였고, 최근 변화된 제도를 반영하였다.

저자: 이창석, 정상철, 고승현, 이동찬, 이훈
페이지수: 285쪽
가격: 23,000원
출판사: 리북스

시간 전쟁많은 일을 하고도 여유 있는 사람들의 비밀

저자는 이 책에 주당 30시간 이상의 일을 하면서 18세 이하의 자녀와 사는 900명이 작성한 시간일기를 추적하여 얻은 연구 결과를 담았다. 연구에 따르면 시간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스스로 일하는 시간을 왜곡하고 누수되는 시간을 인지하지 못했다. 반면 시간의 사각지대를 인지하고 자신의 의지대로 시간을 활용해온 사람들이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빡빡한 일정에도 여유롭게 사는 사람들에게는 시간이 다르게 주어져서일까? 이 책에서는 그들의 ‘시간 다루기 기술’ 전략과 노하우를 소개한다. 일상에서 사소한 변화를 실천함으로써 내 삶을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한 번쯤 읽어보길 권하는 책이다.

저자: 로라 밴더캠
페이지수: 272쪽
가격: 16,000원
출판사: 더퀘스트

바이러스 쇼크인류 재앙의 실체, 알아야 살아남는다

신종 코로나로 사회가 어수선하고 우리는 봄을 잃어버린 듯하다. 정보의 부재 또는 가짜 뉴스의 발생으로 인해 바이러스에 대한 사람들의 공포는 커져만 가고 있다. 그러나 바이러스를 마냥 공포의 대상으로 여기기보다 실체를 정확히 파악해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세계동물보건기구 전염병 전문가이면서 전염병 연구 활동을 활발히 하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바이러스의 역사와 탄생부터 바이러스 예방 및 대처 방법까지 상세히 소개한다. 책에는 전문지식을 알기 쉽게 풀어내 우리가 무엇을 조심해야 하고, 어떤 것에 불안함을 가질 필요가 없는지 명확하게 설명한다.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바이러스에 성숙하게 대처하고자 한다면 읽어볼 만하다.

저자: 최강석
페이지수: 368쪽
가격: 15,000원
출판사: 매경출판(매일경제신문사)

2020 하류노인이 온다노후 절벽에 매달린 대한민국의 미래

“내가 이렇게 될 줄이야.” 노후 빈곤은 많은 노인에게 예상치 못한 사태다. 일본에서는 노인 빈곤 문제에 직면해있고 ‘하류노인’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하류노인’은 생활보호기준 정도의 소득으로 생활하는 고령자 또는 그 우려가 있는 고령자로 수입이 거의 없으며, 충분한 저축이 없고, 의지할 사람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일본의 문제만은 아니다. 한국 노인의 다수가 가난하다. 노인빈곤율이 OECD 국가 중 1위라는 통계도 있다. 반면 우리 사회에서 노인 빈곤 문제에 대한 대책은 충분치 않다. 게다가 노후를 준비할 여력이 있는 사람도 많지 않다. 700만 베이비부머 세대의 맏형 격인 1955년생이 2020년에 65세로 진입해 현역 은퇴가 불가피해졌다. 많은 사람들이 고령화 문제에 있어 일본의 오늘이 한국의 미래라고 말한다. 이 책은 일본의 고령화 정책을 보여주면서 이를 벤치마킹 또는 보완하여 대책을 마련해야 함을 말하고 있다.

저자: 후지타 다카노리 역자: 홍성민
페이지수: 296쪽
가격: 15,000원
출판사: 청림출판
COPYRIGHT© KAPA ALL RIGHTS RESERVED.